립살리스는 종류가 많고 국내에서는 20종 정도를 볼 수 있는데요. 키우기가 쉽고 행잉으로 걸어두니 자리를 차지하지 않아서 하나씩 늘리다 보니 벌써 5종류의 립살리스를 키우고 있습니다. 번식도 쉬워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선인장과 식물이지만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오늘은 립살리스 뽀빠이, 프리카룸 키우는 방법과 번식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립살리스 키우기
1. 온도와 빛
립살리스 키우기의 적정온도는 15~20도입니다.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겨울에는 찬바람을 맞으면 냉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밝은 곳을 좋아하는 립살리스입니다. 저는 빛이 5시간 정도 지나는 베란다에 키웠습니다. 너무 강한 빛은 잎이 탈 수 있습니다.
어두운곳 보다는 밝은 곳에서 키워야 성장을 잘하고 꽃이 잘 열립니다. 겨울에는 실내로 들여 키우고 있습니다.
2. 물 주기
흙이 절반 정도 마르면 관수합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흙이 장시간 젖어있으면 줄기가 무를 수 있어 물을 준 후에는 통풍을 잘 시켜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이 필요할 때에는 잎이나 줄기가 힘이 없이 처지고, 주름이 지며, 만져보면 힘 없이 말랑거립니다. 보통 립살리스는 행잉으로 많이 키우기 때문에 물주는 시기를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3. 분갈이와 비료
배양토 흙, 펄라이트 배수가 잘 되게 믹스해서 사용하시고, 훈탄이나 바크 등을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성장기에는 알비료나 물을 주실때 액체 비료를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특히 꽃이 피는 립살리스는 비료를 주게 되면 더욱 성장을 잘 합니다.
4. 번식 방법
공중 뿌리가 보이는 곳을 잘라 흙에 바로 심어도 좋고, 수태에 뿌리를 내려 흙에 심어줘도 됩니다.
자른 가지나 잎을 바로 심지 않고, 자른 단면을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말려 심어야 무르지 않습니다.
높은 습도를 유지해 주면 뿌리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습도 유지가 힘들면 지퍼백이나 투명한 통에 넣어 습도를 유지시켜주세요.
립살리스 뽀빠이, 프리카룸 번식 방법
1. 립살리스 뽀빠이 번식 방법
마디 부분을 손으로 톡 잘라 말린 후 흙에 심어 주세요.
2. 립살리스 프리카룸 번식 방법
마디를 잘라 말려주세요. 흙에 꽂아 심어 주시면 됩니다. 너무 쉽죠.
줄기에 하얀 점 부분에서 공중 뿌리가 자라납니다.
번식 방법이 너무 쉬워 개체 수 늘리기가 너무 쉬워요. 집에 있는 립살리스 쉽게 번식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